지자체의 분주한 움직임…"겨울 축제의 계절이 왔다"

이아림 기자 / 기사승인 : 2018-12-06 12:25:18
  • -
  • +
  • 인쇄
국내외 관광객 관심↑…지역 특색 살린 '이색 축제' 개최

▲ 강원도 화천군의 '화천산천어축제'의 모습. <사진=인터넷 갈무리>

(이슈타임)이아림 기자=12월 본격적인 겨울 축제 시즌이 다가오면서 각 지자체가 다양한 겨울 축제를 개최하며 관광객 유치에 돌입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평창·화천 등 강원도를 비롯해 남원·임실·보성 등 전국 지자체에서 다양한 테마의 겨울축제를 진행 중이다.

 

각 지자체들은 관광 비수기인 겨울철에 다양한 축제를 실시함으로써 국내외 관광객 방문율을 높이려는 목적이다.

 

실제로 지역 겨울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강원도 화천군이 해마다 진행하는 '2019화천산천어축제'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지난 ▲ 2016년 154만명 ▲ 2017년 156만명으로 1년 사이 2만명이나 급증했다. 또 이 축제의 경우, 이미 개최 전부터 국내를 비롯해 외국 관광객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천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까지 해외 현지 여행사를 통해 산천어축제 상품을 구매 및 예약한 외국인 관광객 규모는 7000명이 넘었으며, 연말에는 1만여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해 12월 초 예약률(6000여명)과 비교했을 때 크게 상승한 것으로, 현재까지 화천어 축제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 2016년(7만4892명) ▲ 2017년(11만명)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국내를 넘어서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겨울 축제에 대한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각 지자체는 다양한 테마를 가진 지역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관광객 잡기에 힘을 쏟고 있다.

 

전라북도는 남원·임실 등이 잇따라 축제를 유치하며 관광객 유혹에 나섰다.

 

옛 추억을 테마로 진행되는 '남원 동동동(冬童話)축제'는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남원 예촌 인근에서 진행된다. 이 축제에서는 연날리기와 활쏘기·비석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와 함께 진빵·군고구마 등 겨울철 먹거리도 함께 판매한다.

 

임실군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 주변에서 '산타축제'를 선보인다. 이 행사에서는 산타경영대회와 18명의 산타 찾기·산타플래시몹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관광객들의 동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겨울축제는 관광 비수기인 겨울철 관광객 유치와 새로운 관광자원 확보를 위해 구상됐다"며 "겨울철 관광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경상남도와 강원도도 지역만의 특색 있는 겨울 축제를 잇달아 선보인다.

 

경남 김해시는 오는 15일 김해천문대에서 '겨울 밤하늘 이야기 축제'를 개최하며 밤 하늘 별과 소품을 이용한 마술쇼·별사진전 등 김해에서만 볼 수 있는 축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거창에서는 오는 28일부터 내년 1월14일까지 금원산자연휴양림에서 '금원산 얼음축제'를 진행한다. 이 축제에서는 눈 시린 얼음계곡·미니컬링장·얼음썰매 등 눈과 얼음을 이용한 다채로운 겨울 축제가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강원도 화천군은 이번 축제에서 지난해보다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며 체류형 관광객 유치 높이기에 박차를 가했다. 화천군은 평일 숙박 이용 시 얼음 낚시터 무료입장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화천군 관계자는 "올해는 관광객들의 숙박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대책으로 밤낚시 등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평창시도 '평창송어축제' 준비에 분주하다. 시는 얼음 낚시터와 맨손잡기 프로그램 등을 통해 '황금송어'를 낚는 사람들에게 금 111돈의 상품도 준비 중이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야외에서 운영되던 '맨손 잡기' 프로그램을 실내에서 진행하며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이 행사는 오는 22일부터 내년 1월27일까지 평창 진부면 오대천 일원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이슈타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