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통한 마이스 산업 활성화"…2018 빅데이터 관광 포럼 개최

이아림 / 기사승인 : 2018-12-14 17:03:36
  • -
  • +
  • 인쇄
관광·MICE산업 속 블루오션 발굴 위한 발표 이어져

▲ 14일 서울 성수동 아띠호텔에서 진행된 'MICE&TOUR 빅데이터 포럼'에서 이진혁 타이드스퀘어(TBC) 마케팅 본부 이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아림 기자>

(이슈타임)이아림 기자=빅데이터를 통한 마이스 관광 분야 신사업 창출을 논의하는 '2018 MICE&TOUR 빅데이터 포럼(2018 마이스&관광 빅데이터 포럼)이 개최됐다.

 

한국마이스관광학회와 국제회의기획사(PCO)오프너디오씨가 함께 개최한 이번 포럼은 14일 서울 성수동 아띠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는 관광 및 MICE업계 종사자 및 경영자·신사업 개발자·관광 학계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 및 이벤트) 분야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기 위한 각종 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손꼽히는 빅데이터를 통한 관광 및 MICE산업 속 블루오션(무경쟁시장)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대관 한국마이스관광학회 환영사를 시작으로 문을 연 이번 포럼에서는 ▲ 빅데이터 전문 회사 클라우데라의 강형준 지사장의 'AI 혁신 경쟁에서 승리하는 방법' 기조강연 ▲ 강신동 베페 전무 'BeFe(베이비페어) O2O Marketing Channel(마케팅 채널)' ▲ 이진혁 타이드스퀘어(TBC) 마케팅 본부 이사의 '한국 내 해외 OTA/메타서치 플랫폼 동향 및 한국로컬 여행사의 대응전략 제안' ▲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박경하 강사의 '빅데이터를 통한 효과적 가치 창출' 등의 발표로 구성됐다.

 

이진혁 타이드스퀘어 마케팅본부 이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OTA(Online Tour Agency)가 가지고 있는 점유율은 2017년 70%에 달한다"며 "우리나라 기준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 토종여행사들의 점유율은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이 빈자리를 OTA가 메꿀 것이 확실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메이저 여행사들의 수요는 장기간 모객이 침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작년 홈쇼핑 판매는 호황이었지만 올해는 줄어 그 결과 탑항공 등 많은 여행사들이 부도가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한 우리나라 여행사들의 대응 방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이사는 "하나투어·모두투어와 같은 대형 패키지사들이 박람회를 자주 하는 형태로 진행을 하고 있다"며 "이는 온라인 시장을 역행하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수도권에서 박람회를 정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실직적으로 이것은 브랜드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오프라인으로 이뤄지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이 짧은 기간동안 발생하는 일시적인 트래픽에 집중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같은 한국 로컬 여행사의 대응전략에 대해 이 이사는 "기존 패키지와 FIT(자유여행)을 혼합한 하이브리드형으로 상품을 진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인지한 여행사들도 올드한 이미지의 패키지여행을 탈피하기 위해 2030세대만 예약할 수 있는 패키지 등을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내 여행사들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결국 OTA는 OTA로 대응해야 한다"며 "하나투어는 내년 2월 베타 버전을 시행하며 온라인 지역에 차세대 프로젝트를 시행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을 다시 뺏어오겠다는 전략"이라면서도 "그러나 이런 전략을 하고 있는 여행사는 하나투어가 유일한 상황으로, 다른 여행사들은 차후 판매 계획을 듣지 못한 상황이라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참가자들을 위한 경품 행사도 진행됐다. 사전 등록자 전원에게는 무선 고속 충전기를 경품을 제공하며, 현장 추첨을 통해 애플 에어팟·블루투스 스피커 등 다양한 경품도 증정해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이슈타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