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재미 쏠쏠…펀 세이빙 '바람'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 2019-02-12 17:47:58
  • -
  • +
  • 인쇄
국민은행 'KB SMART★폰 적금', 우리은행 '위비 꾹 적금' 등…버튼 하나로 손쉽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슈타임)김혜리 기자=금융에 즐거움을 더한 `펀 세이빙(fun saving)` 열풍이 불면서 20대를 겨냥한 적금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적금 가입 고객이 저축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이색 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다.

펀 세이빙은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접하는 금융상품을 뜻한다. 금융에 `즐거움`을 접목해 금융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금융권에서 가장 먼저 펀 세이빙을 접목한 상품은 국민은행의 `KB SMART★폰 적금`이다. 이 상품은 창구나 인터넷뱅킹이 아닌 오직 모바일에서만 가입할 수 있으며, 앱에서 커피값·택시비·군것질 값 등 매일 지출하는 금액 관련 아이콘을 터치하면 그 금액이 통장에 자동 이체된다.

예를 들어 앱에서 `택시` 아이콘을 누르면 택시비가 적금 계좌로 들어가는 방식이다. 이 상품은 최고 연 2.8%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의 `위비 꾹 적금`도 다이어트나 금연 등 가입자가 정한 목표에 성공하면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미리 정해놓은 목표를 달성했거나 적금 생각이 날 때 `꾹~` 버튼만 누르면 로그인이나 인증서 없이도 자동 적립된다.

납입금액은 월 최대 30만원, 납입기간은 6개월 또는 12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 위비뱅크 앱에서 가입할 수 있다.

위비 꾹 적금은 2월 현재 잔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출시하던 해인 2017년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신한은행의 `쏠편한 작심삼일 적금`은 작심삼일도 3일마다 여러 번 반복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이 상품은 모바일 앱 쏠(SOL)에서 가입하는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자유적립식으로 월 저축 한도 50만원, 최고 금리 연 2.2%를 준다. 기본금리는 1.9%인데 고객이 최대 3개 요일을 지정해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요일 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0.1%포인트씩 추가 적용해준다. 

예를 들어 매주 화·목요일에 자동이체 등록을 해두면 기본 1.9%에 0.2%포인트가 붙어 연 2.1% 금리를 받는다. 월·수·금요일로 3일을 등록한다면 최고금리 2.2%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1월 말 출시된 이 상품은 약 두 달 만에 신규 가입 계좌가 12만좌를 넘어서며 현재 15만1790좌가 개설됐으며 잔액은 493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많이 걸을수록 높은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하나은행의 `도전 365적금`도 눈길을 끈다. 가입 후 11개월 동안 스마트폰 앱으로 측정한 걸음 수가 350만보를 넘으면 최대 연 2.35%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200~300만보 미만은 연 1%포인트(세전), 300만~350만보 미만은 연 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는다. 스마트폰에서 하나멤버스 앱을 내려 받은 후 `내 걸음 수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 65세 이상자는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아 최고 연 3.75%까지도 받을 수 있다.

농협은행의 `NH올원해봄적금`은 금연·NO커피·다이어트·여행 등 4가지 목표를 정해 해당하는 금액을 매일 적립하면 우대금리를 주고 있다.

적립횟수와 금액에 따라 0.1~0.7%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또 적립원금에 따라 최대 0.3%의 우대금리까지 주어져 전체 최대 2.5%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펀 세이빙에 기초한 적금상품은 모바일거래에 친숙하고 장기적으로 은행의 핵심고객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젊은 층에 보다 빨리,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기획한 상품"이라며 "은행은 저금리, 경기 불황 속에서 고객들이 소소한 지출을 줄이고 목표달성과 함께 부담 없는 수준에서 절약과 저축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돕고 고객은 스스로 돈을 통제한다는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이슈타임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