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의 건강 바로알기]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에이스병원 / 기사승인 : 2018-10-18 18: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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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사진=에이스병원 제공>
(이슈타임)에이스병원=먼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 골다공증이라는 병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

 

뼈는 일생동안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성장하며 흡수 과정을 반복하며 변하는 장기이다. 보통 20대에서 30대까지 골밀도가 가장 높고 그 기간이 지나면 골밀도가 점점 감소되고 여성의 경우 폐경이 시작되고 첫 5년간 골밀도가 급속도로 약해진다또한 최근에는 20대와 30대에 발병하기도 하는데 이는 무리한 다이어트가 주요 원인중에 하나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유전, 혹은 호르몬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소들도 큰 역할을 한다. 골다공증을 예방 및 골다공증 발병 시 뼈를 이루고 있는 주 성분인 비타민D와 비타민K, 그리고 칼슘 섭취가 필수이다.

 

첫 번째로 골다공증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 D인데 비타민 D는 햇볕에 피부를 노출시켜 생성할 수 있는 영양소이며 버섯, 달걀, 연어 등에 많이 포함하고 있고 가을과 겨울에 제철인 굴에 다량 함유 돼 있다고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골다공증에 좋은 영양소로 많이 알려져 있는 칼슘은 우유에 다량 함량 돼 있어 골다공증에 큰 도움이 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린 유년 시절에는 우유를 많이 섭취하지만 성인이 되서 우유를 자주 섭취하지 않게 돼 제대로 칼슘 및 영양소가 흡수 되지 않아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칼슘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칼슘을 흡수 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칼슘을 이야기 할 때 빠질 수 없는 생선 중 멸치, 고등어, 꽁치, 등과 두부와 미역에도 풍한 칼슘을 갖고 있다.


또한 달래, 냉이, 배추김치, 등의 채소에도 풍부하지만 채소를 섭취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술, 담배, 커피 등 카페인과 섬유질이 함유 돼 있는 음식들은 영양소 섭취에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골다공증을 유발시키는 것은 흡연과 음주가 있다. 그리고 과도한 커피 및 탄산음료 섭취도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고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은 신장에서 칼슘을 배출 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악화, 혹은 유발 할 수 있다.


골다공증 검사인 골밀도 검사를 한번도 하지 않았다면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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